9월 1일 공개예정, LG 시그니처 세탁건조기 정보

LG전자가 9월 1일 독일에서 열리는 IFA 2023에서 LG 시그니처 세탁건조기를 공개한다고 합니다. 세탁건조기는 세탁과 건조 기능을 하나의 드럼 안에서 모두 처리하게 되는데요. 세탁이 끝나고 세탁물을 건조기에 넣는 과정 없이 처리되어 엄청나게 편리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개인적으로 로봇 청소기의 정점을 찍은 로보락 S8 Pro Ultra 이후로 이렇게 공개가 기대되는 가전은 오랜만입니다.



LG 시그니처 세탁건조기

LG 시그니처 세탁건조기를 요약하자면 아래와 같습니다.

  1. 비쌀 것이다(1,000만 원 이상으로 예상됨)
  2. 하지만 예뻐 보인다.
  3. 공간 활용도가 높아진다(기존 워시타워 대비 건조기 공간을 사용자가 활용 가능)
  4. 편해진다(시그니처 라인이기 때문에 각종 편의 기능이 도입될 것으로 예상됨)

사실 한동안은 높은 가격 때문에 그림의 떡으로 존재할 가능성이 높은데요. 그래도 어떤 기능들이 도입될지 한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디자인

삼성 워시타워를 사용하면서 세탁이 끝난 뒤 자동으로 세탁물이 건조기 속으로 들어갔으면 하는 바람이 있었습니다. 그런데 LG 시그니처 세탁건조기는 이동조차 없이 한 공간에서 모든 것을 처리하도록 개발된 것으로 보입니다. 아래 디자인을 같이 보시죠.

LG-시그니처-세탁건조기-디자인

출처: LG전자

세탁과 건조를 동시에 진행하는 드럼이 하나 있고, 아래쪽에는 미니워시가 제공됩니다. 위쪽 공간에서는 세탁이 끝난 뒤 건조를 진행하게 될 것이고, 아래쪽 공간은 필요에 따라서 사용할 것으로 보이는데요. 아래쪽 공간에 미니워시가 추가되면서 적은 양의 빨랫감을 처리할 수 있다는 장점과 상부 드럼이 높아지면서 사용할 때 더욱 편리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기존 일체형 워시타워나 드럼세탁기를 사용하던 분이라면 아시겠지만 세탁기가 너무 낮아서 항상 쭈그리고 앉아야 하는 불편함이 있죠.

즉, 편의성, 사용성 측면에서 많이 고민한 것으로 보입니다. 디자인도 시그니처 라인답게 깔끔한 단색으로 제공될 것 같습니다.


가격

가격은 안타깝지만 매우 비쌀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는 기존 LG 시그니처 라인을 보면 쉽게 알 수 있는데요. 아래에서 간단하게 현재 존재하는 시그니처 라인으로 비교해 드리겠습니다. 비슷한 스펙 기준으로 비교한 자료입니다.

구분얼음 냉장고(840L)에어컨(26평)
일반 출고가314만 원287만 원
시그니처 출고가1,100만 원833만 원

대충 계산해봐도 약 3배쯤 비싼 가격임을 알 수 있습니다. 즉, 현재 LG 워시타워가 350만 원 정도이니, LG 시그니처 세탁건조기는 적어도 1,000만 원 이상의 가격대를 형성할 것으로 보입니다. 일반적인 가정에서는 당장은 쉽게 구매할 수 없는 가격이라서 사실 한동안은 유튜브를 통해서 대리만족만 해야하는 제품이 되겠네요.

그래서 혹시라도 이 제품 때문에 워시타워 구매를 고민하실 필요는 없을 것 같습니다. 기존에 워시타워 구매 예정이었다면 그냥 지금 판매되고 있는 제품 중에서 마음에 드는 제품으로 구매하시면 됩니다.


제습 방식

인버터 히트펌프 방식을 적용했다고 하는데요. 쉽게 생각해서 저온 제습 방식입니다. 낮은 온도로 옷감의 습기를 빨아들이는 형태로 건조가 진행되기 때문에 옷감 손상이 적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인버터 히트펌프 방식은 신기술은 아니고 기존에 워시타워를 사용하고 계신 분이었다면 기존과 같은 방식으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단, 시그니처 라인이기 때문에 옷감 손상을 최소화하는 신기술이 적용되었는지는 더 지켜봐야 하겠죠.

편의 기능

LG 시그니처 라인은 편의 기능을 많이 적용하곤 합니다. 예를 들어 LG 시그니처 냉장고는 손을 대지 않고 발 센서로 문을 열 수 있는 오토 스마트 도어, 냉동실 문을 열면 자동으로 서랍이 나오는 오토 스마트 드로어 등이 적용되어 있죠.

LG 시그니처 세탁건조기도 마찬가지로 여러 편의 기능이 적용될 것으로 보입니다. 먼저 제품 전면에 7인치 LCD가 적용되어 넓은 화면을 통해 세탁 및 건조 관리를 쉽게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음성 인식을 통한 문열림, 문의 특정 부분을 살짝 터치하면 자동으로 문이 열리는 기능 등의 편의 사항이 제공됩니다.


출시 예정일

구체적인 날짜는 공개되지 않았지만, 국내 연내 출시를 목표로 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다만, 출시하는 것과 별개로 굉장한 가격 때문에 LG 시그니처 세탁건조기를 쉽게 구매할 수는 없을 겁니다. 개인적인 바람으로는 삼성전자도 일체형 세탁건조기 개발에 박차를 가해 국내 가격 경쟁을 해주었으면 합니다. 아니면 이미 삼성전자도 개발 막바지일수도 있겠네요.


LG 시그니처 세탁건조기 정보에 대해 간단하게 알아보았습니다. 실제로 엄청나게 편리해질 것으로 예상되는데요. 가격대가 점점 낮아져서 현재 워시타워처럼 일반 소비자가 쉽게 접근이 가능해진다면 이제 남은 건 하나입니다. 자동으로 세탁물을 정리해 주면 되는 것이죠.

예를 들어, AI가 수건인지 반팔 티셔츠인지 확인해서 알아서 접어주기만 하면 됩니다. 이렇게 되면 이제 세탁물에서 비로소 자유로워질 수 있습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