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니 플레이스테이션 포탈 정보가 드디어 공개됐습니다. 이번 공개를 통해 디자인, 기능, 가격, 출시일 등이 알려졌습니다. 플레이스테이션 포털뿐만 아니라 새로운 플레이스테이션 사운드 악세서리인 펄스 익스플로어, 펄스 엘리트도 함께 소개되었습니다. 궁금한 부분을 풀어 드리겠습니다.
플레이스테이션 포탈 정보 요약
플레이스테이션 포탈은 리모트 기기입니다. 이게 무슨 말이냐면 플레이스테이션5 본체 없이 단독 사용이 불가능한 기기라는 것입니다. 스팀덱처럼 단독으로 게임을 사용할 수 있는 게 아니라 플레이스테이션5와 리모트로 연동되어 게임을 즐길 수 있다는 것이죠. 아직 플레이스테이션5 기기가 없는 분들은 미리 구매해 두시는 걸 추천해 드립니다.
그러면 ‘소용없는 게 아닌가’ 라는 의문이 들 수 있지만, 실제로 사용해 본 사람들의 반응은 굉장히 좋습니다. 원격으로 어디서든 플레이할 수 있고, 8인치 디스플레이 넓은 화면을 통해 게임을 할 수 있어서 장소의 제약을 전혀 받지 않습니다. 특히, 침대에 누워서 할 수 있다는 가장 큰 장점이 있죠. 구체적인 기능을 하나씩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참고로 플레이스테이션 포탈 배터리 타임은 4시간 정도라고 합니다.
혹시라도 본체 없이 리모트 기기 단독으로 게임을 즐기길 원하시는 분은 스팀덱이나 닌텐도 스위치 라이트, 닌텐도 스위치를 구매하시는 것이 맞습니다.
디자인
플레이스테이션 포털 디자인은 마치 듀얼쇼크를 분리해서 양쪽으로 찢어놓은 듯한 모양입니다. 색상도 듀얼쇼크와 동일한 톤으로 제공되고, 중간에 디스플레이 크기는 약 8인치입니다. 디자인은 현재 호불호가 약간 갈리고 있기도 한데, 개인적으로는 색상이나 전체적인 디자인이 나쁘지 않다고 봅니다.
디스플레이 베젤은 검은색으로 제공되어 화면이 조금 더 넓어 보이는 효과를 노린 것으로 보입니다.
디스플레이
8인치 LCD 디스플레이로 제공되고, OLED가 아니라는 점이 약간 아쉽습니다. OLED는 색감, 무게 등에서 LCD보다 우위에 있지만, 가격이 더 비쌉니다. 그래서 플레이스테이션 포털도 LCD로 제공된 게 아닌가 합니다. 단순 리모트 기기인데 199달러 이상의 가격으로 책정될 경우 대부분의 사람들이 구매하지 않겠죠. OLED 모델이었으면 구매하기 부담스러운 가격대가 형성됐을 겁니다.
FHD 1,080p 화질과 60Hz 주사율은 게임을 플레이하는 데 전혀 무리가 없다고 합니다. 디스플레이는 전체적으로 부드럽고 끊김이 거의 느껴지지 않았다는 후기가 주를 이루었습니다.
듀얼쇼크 수준 피드백
사람들이 가장 큰 장점으로 꼽은 것은 진동과 트리거 저항력이었습니다. 듀얼쇼크와 차이를 거의 느낄 수 없을 정도로 진동과 트리거 저항력이 잘 적용되어 있다고 합니다. 단, 기존 게임에서 햅틱 및 트리거 적용되어 있어야만 사용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가격
플레이스테이션 포탈 가격은 199.99달러입니다. 현재 환율 기준으로 약 26만 5천 원 정도 됩니다. 닌텐도 스위치와 비교해봤을 때 훨씬 저렴하죠. 사실 당연히 저렴해야 되는 겁니다. 기기 단독으로 플레이가 불가능하니까요. 현재 닌텐도 스위치 가격은 최저가 기준으로 약 36만 원 정도 됩니다.
출시일
플레이스테이션 포탈 출시일은 올해 말로 예정되어 있습니다. 아직 확정된 부분은 아니지만, 별일이 없다면 연말에 출시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아마 연말 특수를 노려서 연말 혹은 새해 선물이나, 크리스마스 선물 기간을 노리고 발매하는 것 같습니다.
스피커
기기 상단에 2개의 스피커를 통해 스테레오 사운드를 지원합니다. 사운드는 듀얼쇼크와 비슷한 수준이며, 큰 기대를 할만한 수준은 아닙니다. 간단하게 게임을 즐길 때 사용할만한 수준으로 제공됩니다. 아마 아래에서 소개해 드릴 펄스 익스플로어, 펄스 엘리트를 판매하기 위한 고도의 전략으로 보입니다.
스피커에서 한 가지 아쉬운 점은 블루투스 미지원입니다. 요즘 무선 기기에서 블루투스 미지원 모델은 거의 없는데, 블루투스는 지원하지 않고 쓸데없이 3.5mm 이어폰 단자를 제공합니다. 무선으로 편하게 즐기려고 무선 리모트 기기를 구매하는데 유선 단자를 쓸 일은 거의 없을듯 합니다.
펄스 익스플로어, 펄스 엘리트
이번 플레이스테이션 포탈 공개와 함께 공개된 플스 액세서리입니다. 펄스 익스플로어는 이어버드, 펄스 엘리트는 무선 헤드셋입니다. 두 기기 모두 블루투스를 지원해서 플레이스테이션 포털과 스마트폰을 동시에 연결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게임하다가 전화가 오면 즉시 받을 수 있는 거죠. 멀티포인트 페어링과 같은 개념입니다.
두 기기 모두 플레이스테이션 링크를 통해 다른 플레이스테이션 기기와 연결할 수 있고, 플레이스테이션 링크 기능이 없는 모델은 동글과 같은 USB를 장착해서 사용해야 합니다. USB 리시버는 구매할 때 같이 제공됩니다.
펄스 익스플로어는 199.99달러로 플레이스테이션 포탈과 가격이 동일합니다. 충전 케이스를 제공하며, 생각보다 귀엽게 생겼습니다. 노이즈캔슬링도 적용되어 있고, 고품질 저지연 사운드를 제공한다고 합니다.
펄스 엘리트는 144.99달러로 헤드셋 거치 겸 충전이 가능한 거치대를 함께 제공합니다. 마이크도 내장되어 있어서 마이크를 길에 뽑으면 자동으로 마이크가 켜지고, 마이크를 밀어 넣으면 마이크가 꺼지는 기능도 적용되어 있다고 하네요. 온라인으로 친구들과 게임을 하는 분들이라면 엄청나게 편리한 기능으로 보입니다.
단, 펄스 익스플로어, 펄스 엘리트는 아직 출시일이 공개되지 않았습니다. 따라서 플레이스테이션 포탈이 먼저 출시되고 그 이후에 출시될 것으로 예상되네요. 출시일이 확정되면 다시 공유드리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