멀티페어링 멀티포인트 페어링을 제대로 구분하지 못하고 판매하는 블루투스 이어폰이 너무 많습니다. 심지어 제품 상세 페이지에서도 제대로 구분하지 못하고 사용하고 있습니다. 구매할 때 헷갈리지 않기 위해서 두 가지를 쉽게 정리해 드리고, 잘못 사용된 예시까지 정리해 드리겠습니다.
페어링
멀티페어링 멀티포인트 페어링을 정확하게 이해하기 위해서는 페어링부터 설명드려야 합니다. 블루투스 기기는 페어링과 커넥트 두 단계를 거칩니다. 페어링은 쉽게 말해 연결 대기 상태이며, 커넥트는 연결이 되어 실제 기기와 상호작용하는 단계입니다. 아래 사진을 보겠습니다.
좌측의 사진이 페어링 상태, 우측의 상황이 커넥트 상태입니다. 예를 들어, 블루투스 이어폰을 어떤 기기와 연결하여 한 번이라도 사용한 적이 있으면 페어링이 된 상태입니다. 이 점을 이해하고 아래 내용을 읽으시면 훨씬 이해가 쉬울 겁니다.
멀티페어링
멀티페어링은 페어링 된 기기 간에 연결 해제 없이 다른 기기로 전환할 수 있는 기능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서, 하나의 블루투스 이어폰으로 아이폰 14 Pro Max에서도 이용했고, 맥북 M2 15인치에서도 이용했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맥북에서 블루투스 이어폰을 연결해서 영화를 보다가 아이폰에서 블루투스 이어폰을 사용하고 싶으면, 맥북에서 블루투스 연결 해제 없이 아이폰으로 옮겨갈 수 있는 기능이 바로 멀티페어링입니다.
멀티 페어링 기능이 있는 블루투스 이어폰의 경우 기기 간 연결이 아래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 맥북에서 블루투스 이어폰 사용 중
- 아이폰에 블루투스 이어폰 연결하고 싶음
- 아이폰 블루투스에서 이어폰 터치
- 아이폰으로 연결되면서 블루투스 커넥트 자동 해제
만약 멀티 페어링 기능이 없는 블루투스 이어폰이라면 기기 간 연결이 아래 방식처럼 번거로워집니다.
- 맥북에서 블루투스 이어폰 사용 중
- 아이폰에 블루투스 이어폰 연결하고 싶음
- 맥북에서 블루투스 이어폰 연결 해제
- 아이폰에서 블루투스 이어폰 터치 및 연결
멀티페어링 기능이 없다면 블루투스 기기간 이동할 때마다 연결 해제 및 연결 과정을 거쳐야 됩니다. 사용해 보신 분이라면 알겠지만 엄청나게 귀찮습니다.
정리하자면 다른 기기로 전환할 때 연결 해제 과정이 없으면 멀티페어링 기능이 있는 것이고, 연결 해제 과정이 없으면 멀티페어링 기능이 없는 것입니다. 찾아보니 요즘은 멀티페어링 단독 기능으로는 많이 나오지 않고, 아래 제품처럼 멀티포인트와 결합하여 출시되는 제품이 많습니다.
멀티페어링 멀티포인트 페어링 잘못 사용된 예시
블루투스 이어폰 제조사 제품 상세페이지에서 보통 실수하는 부분을 추가로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멀티페어링 기능이 된다고 작성해두고, 여러 기기에 동시 페어링이 된다고 말합니다. 앞서 이야기한 것처럼 블루투스 이어폰은 원래 많은 기기에 동시에 페어링이 됩니다.
예를 들어, 맥북, 아이폰, 아이패드 세 가지 기기에 연결한 적이 있는 이어폰은 여러 기기에 동시에 페어링이 되어 있는 겁니다. 즉, 블루투스 기기라면 당연히 보유한 기능입니다.
그래서 구매 실수를 방지하기 위해서 ‘멀티페어링 가능’이라는 문구를 발견하셨다면, 제품 Q&A 페이지에 꼭 아래 질문을 올려주신 뒤 확답을 받고 구매하는 것이 좋습니다.
- 특정 기기에서 블루투스 연결 중 기존 기기 연결 해제 과정 없이 다른 기기로 연결 전환이 가능한가요?
위 질문에 대한 확답을 듣고 가성비가 좋다고 판단되면 그때 구매하시는 게 좋습니다. 혹시 질문하는 게 귀찮다면 다른 사람들의 구매 후기를 살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똑같은 이야기를 하는 사람이 반드시 있을 겁니다.
멀티포인트 페어링
멀티포인트 페어링은 흔히 멀티포인트라고 줄여 부르기도 합니다. 이 기능의 핵심은 여러 기기에 동시 커넥트가 가능하다는 겁니다. 예를 들면, 맥북과 아이폰에 동시에 연결을 해두고, 맥북으로 넷플릭스를 보다가 전화가 오면 아이폰으로 블루투스 연결 기능이 넘어가는 것입니다.
즉, 추가적인 연결 과정 없이 두 가지 기기에서 동시에 사용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말만 들어보아도 좋은 기능이기 때문에 당연히 저렴한 블루투스 이어폰에는 없는 기능입니다. 혹시라도 찾게 된다면 저도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아래 제품처럼 비싼 제품은 얼마든지 있습니다.
오토 페어링
블루투스 이어폰은 대부분 충전기 안에 숨어있습니다. 오토 페어링은 충전기에서 블루투스 이어폰을 꺼냈을 때, 기존에 연결된 기기가 주변에 있다면 자동으로 커넥트까지 되는 기능을 말합니다. 즉, 요즘 출시되는 대부분의 블루투스 이어폰에는 모두 포함된 기능이라고 봐도 무방합니다. 상품 상세 페이지에서 열심히 설명하고 있다고 새로운 기능이 아니니 참고하시면 됩니다.
멀티페어링 멀티포인트 페어링 차이점에 대해 간단하게 정리해 보았습니다. 이제 명확하게 이해가 되셨을 것 같습니다. 멀티페어링 블루투스 이어폰이 필요하신 분이라면 제품 구매 전에 꼭 질문을 통해 정확하게 기능 가능 여부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물론 쿠팡 로켓와우 회원이라면 무료 반품이 되긴 하지만, 반품하는 시간조차도 아깝습니다.